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강아지

강아지 짖는 이유 와 대처 방법 (짖음 방지 훈련)

by 오늘의 반려동물 2023. 8. 5.

 

강아지 짖는 이유

귀엽고 사랑스러운 반려견이지만 짖지만 않았으면 좋을 것 같은데, 특히 아파트, 빌라, 다세대 주택에 거주하고 계신 분은 우리 강아지의 짖음으로 인해 피해를 보는 것은 아닐까 걱정되고, 심하면 민원이 들어오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강아지 짖음 훈련방법과 주의해야 할 것 몇 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강아지 짖음"은 문제행동이야!라고 많은 보호자들이 잘못 생각하고 있어요. 하지만 강아지에게 짖는 행위는 정상 행동이고 짖음으로 인해 다양한 표현을 하기도 하는데요. 강아지가 짖을 때 무작정 "하지 마"라고 말씀하신다면 " 너 표현하지 마"와 같은 말입니다. ( 짖는 타이밍과 방식에 따라 문제행동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반려견에게 올바른 교육과 훈련을 하게 된다면 짖는 횟수가 줄어들고 불필요한 짖음, 습관성 짖음 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짖을 때 무작정 훈육을 하기보다 왜 짖는지를 먼저 파악하고 그것을 해결을 해주어야 합니다. 

 

외부 소리

외부소리로 인해 짖는 경우가 가장 많은데요. 초인종 소리가 울린다거나, 문이 열리는 소리, 오토바이 지나가는 소리, 사람이 지나가는 소리 등 이러한 소리가 들렸을 때 생활 하는 공간을 지키기 위해 짖습니다. 강아지가 짖기 시작하면 보호자들은 하지 마 짖지 마 안돼 등 반려견에게 큰소리로 훈육을 하게 된다면 강아지에게 스트레스로 이어질 수 있어 무작정 훈육을 하기보다는 다른 훈련 방법으로 짖는 횟수를 줄여나가야 합니다.

 

어떻게 훈련 하면 될까요?

- 집 근처 산책을 자주 하여 다양한 소리에 반복적으로 노출시키는 방법 

- 집안 백색소음을 틀어놓거나, 라디오, 티비 등 을 틀어 외부 소리에 대한 둔감화를 시키는 방법

- 강아지가 짖음을 시작했다면 무시로 답해주세요 (스스로 짖음을 멈출 때 간식과 함께 칭찬해 주세요)

- 하우스 훈련이 되어있다면 하우스 훈련으로 보내고 등을 돌려 무시 

 

-강아지가 짖을 때 시선을 돌리기 위해 간식을 주는 행동은 ( 짖음=간식 )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 주세요.

 

낯선 사람과 개를 보고 짖는 경우

강아지는 2~6개월 사이에 사회화 과정을 이루는데 이때 사회화가 잘 되지 않을 경우 사람과 개에 대한 경계심이나 적대감을 짓는 행동으로 표현을 하게 됩니다. 강아지가 개나 낯선 사람을 향해 짖는 다면 영역을 보호하기 위해 짖는 형태가 많습니다.

 

간단한 교정방법

- 낯선 사람이 나쁘지 않다는것을 인지 하기위해 낮선사람이 왔을 때 간식을 주는 방법

- 입을 잡고 "쉿" 혼내지 않고 강아지를 진정시키는 방법

- 애견 카페 나 공원 등 강아지와 사람이 많은 곳을 자주 방문하고 시간을 보낸다. 

요구성 짖음

- 강아지가 간식이 먹고 싶거나 산책, 놀이 등 무언가 보호자에게 원하는 게 있을때 짖음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아지와 자주 붙어있거나 리더쉽이 부족한 보호자에게 자주 나타나게 되는데요. 강아지가 짖을 때 간식을 준다던가 강아지가 원하는것을 해소를 시켜 주기 시작하면 짖는 행동이 나의 요구를 들어주는구나 라고 생각하고 원하는게 있을때 마다 짖음을 하게 됩니다.

 

- 강아지가 짖을때 등을 돌려 무시한다.

- 훈련을 성공적으로 하거나 이쁜 짓을 했을 때 만 간식을 보상으로 제공한다.

- 평소에도 과도한 애정과 관심을 주지 않는다. ( 분리불안 )

 

분리불안으로 인한 짖음 (하울링)

반려견이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이 많고 보호자에 대한 집착이 강한 강아지들이 주로 분리불안을 심하게 겪고 있는데요. 이는 다양한 문제행동으로 이어집니다. 분리불안으로 인한 짖음은 처음은 짖기 시작해서 늑대처럼 울기 시작하는데요 이를 하울링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소리는 높은음으로 보호자를 부르는 소리입니다. 요즘은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에 많이 살기 때문에 이러한 주거 공간에서 하울링을 하게 된다면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2023.06.29 - [오늘의 강아지] - 강아지 분리 불안 생기는 이유와 해결방법 (2023)

 

강아지 분리 불안 생기는 이유와 해결방법 (2023)

분리불안 소중하고 사랑스러운 반려견이지만 24시간 함께 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인데요. 약속이 있거나 잠시 집 앞 편의점을 가거나 등 할 때 강아지가 혼자 있는 시간은 피할 수 없이 존재합니다

knnno92.com

 

 

오늘은 강아지가 짖는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너무 귀엽고 사랑스러운 반려견이지만 짖는 문제로 많은 보호자들이 스트레스를 받고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강아지의 짖음은 본능입니다. 문제행동에서 나오는 짖음은 분명 훈련을 통해 고쳐야 하는 것이 맞지만 짖는다고 해서 무작정 소리 지르고 혼내는 행동은 오히려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니 올바른 훈련법으로 반려견을 믿고 시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